본문 바로가기
건강합시다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체크하기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없지만 심장이야 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이런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몸 전체에 문제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협심증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이란?

협심증(angina)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 동맥이 좁아져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되는 가슴통증을 말하는 질환이지요. 가슴이 좁아진 듯한 느낌과 통증이 발생하므로 협심증이라 불러요. 협심증은 해마다 세계에서 백만 명 이상이 사망하는 질환으로 2017년 한 해만 우리나라 협심증 환자가 64만 명을 넘어서고 있어요.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동맥 경화증은 20대 초반부터 시작되며 혈관이 약 70% 이상 좁아지면 협심증 증상이 생기게 돼요. 또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는 고혈압이나 당뇨, 흡연 등으로 인해 빠르며 진행되며 협심증이 되는 기간은 약 20~30년 정도로 50대 이상에서 협심증이 가장 많이 생기게 돼요.

협심증 자가진단

 

아래 항목에서 3개 이상 해당된다면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래요.

- 과식을 하다 보면 가슴 중앙 부위가 뻐근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가슴에 찌르는 느낌이 든다.
- 계단을 조금만 올라도 숨이 아주 차다.
- 날씨가 추울 때나 아침에 일어날 때 가슴 부위에 압박감이 든다.
- 1년 사이에 가슴이 조이는 느낌, 뻐근한 느낌이 들며 통증이 있습니다.

협심증의 종류

1. 안정형

안정형은 과격은 운동을 한다면 2~3분 정도 통증이 발생하다 가라앉는 상태를 뜻해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근육에 혈액공급이 감소하여 발생해요. 관상동맥이 혈액 찌꺼기로 인해서 부분적으로 좁아지거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수축할 때 혈액 공급이 떨어지게 되면서 협심증 초기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급격한 기온 변화, 과식 등으로 나타납니다.

2. 불안정형

불안정형은 인체의 힘든 활동과 무관한데요 휴식이나 약물로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심장발작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고 아주 위험해요. 불안정한 플라크가 파열되면서 그 위에 혈전이 생성되고 이것이 좁아져 있는 혈관을 막으면서 나타나는 급성 관동맥 증후군에 속하는 질환이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급성 심근경색증이나 심실세동등의 치명적인 질환으로 급사의 위험이 높아요. 원인은 관상동맥의 협착이나 혈절으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때문이라고 해요.

3. 변이형 협심증

보통 휴식중에 관상동맥의 경련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며 통증의 시간도 오래 지속돼요. 주로 늦은밤과 새벽 무렵에 많이 나타나며 낮동안 일을 하던가 운동 시에는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 하루 2-3회 이상 연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협심증의 원인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에 경화가 발생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지요. 동맥경화는 혈관에 지방 등이 축적되어서 혈관이 좁아지면서 탄력성을 잃게 되는 것인데요 혈관은 심장이 뛰는 것에 맞춰서 확장과 수축을 하면서 혈류가 이동하게 되는데 혈관에 지방이나 플라크가 쌓이게 되면 혈류의 이동에 방해를 받게 돼요.

협심증 초기증상

혈관에 플라크가 쉽게 쌓이게 되는 질환들이 있는데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이 해당돼요. 주 원인은 비만과 흡연, 음주와 같은 요인들이 해당되며 이것들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면서 협심증까지 일으키게 된다고 볼 수 있어요.

협심증 초기증상

1. 협심증 초기증상 - 현기증

현기증도 협심증 증상중 한가지이지요. 현기증은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게 되는 현상이지요. 평상시 현기증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계신 경우 협심증 초기증상일 수 있어 병원에 방문을 해야합니다.

2 .협심증 초기증상 - 가슴 통증

가장 많이 발생하는 협심증 초기 증상은 가슴 통증인 흉통이지요.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드는데, 가슴의 정중앙이나 약간 좌측 부위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가슴통증 외에도 명치가 아프거나 턱끝이 아픈 경우도 있고, 위 부분이 아픈 경우도 있어요. 통증은 보통 5분에서 10분 정도 지속되고 사라져요. 한번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며 30분 이상 길게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3. 협심증 초기증상 - 어지러움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면서 빈혈이 발생하고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으로 인해 심하면 서있는 것도 힘들어져요.

4. 협심증 초기증상 - 실신

순식간에 실신을 하던가 심장마비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위험해요. 협심증은 일반적으로 망가지게된 동맥이 인체의 여러 부분에 혈전을 만들고 있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막아주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고 가능한 한 담배 및 음주를 피하는 것이 중요해요.

5. 협심증 초기증상 - 소화기능 저하

소화가 자연스럽게 되지 않는다는 느낌이 받을 수 있기도 하고 구토 증상과 속이 좋지 않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얼굴이 창백해지며 협심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을 까지도 연결될 수 있어요.

6. 협심증 초기증상 - 호흡곤란

동맥경화가 심해지면 관상동맥의 내부 지름이 점점 좁아지게 되면 혈액 공급이 줄어들면서 심장기능이 저하로 호흡곤란이 발생해요. 운동이나 심한 활동을 할 경우이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호흡곤란 증세가 발생할 수 있어요. 관상동맥의 협착이 아주 심하던가 급성으로 혈전이 발생되는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으며 협심증 초기증상인 호흡곤란이 함께 발생하기도 해요.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을 줄여야해요.혹여 내가 평균보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몸무게를 줄여야한다고 할 수 있어요.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셔야해요. 음식 조절도 필수이지만 체중을 줄이려면 운동을 반드시 해야되거든요. 협심증에는 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조깅,걷기,등산,자전거타기,수영등을 꾸준히 하시면 돼요.담배를 피우시는분들은 담배를 끊는것이 좋고 술을 많이 마시는분들은 술의 양을 줄이는것이 좋아요.

 

이밖에도 스트레스도 협심증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게 중요해요. 협심증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 섭취가 도움을 주는데요.당근 경우 비타민이 풍부해서 활성산소를 억제시켜주고 깨끗하고 탄력있는 혈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뿐만 아니라 혈액의 응고도 방지하는것으로 알려졌어요.해조류도 도움을 주는데요.혈액 독성 제거 또는 신진대사 증진시켜주기때문이지요.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봤어요. 혈관건강은 제일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우리 온몸에 퍼져있는 혈관이 각 기관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또한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 식이요법과 함께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라고 생각돼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락토페린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용각산 의 효능 복용법 부작용

콘드로이친 효능 10가지와 부작용